본문 바로가기
저는요.../부유하는

동선이 오브제가 된 '롱햄 플레이스(Longham Place), Hongkong' / Jerde

by soopark '-' 2016. 3. 1.
반응형
롱햄플레이스의 상징 Xpresscalators

 

롱햄플레이스는 홍콩 구룡반도에 있는 쇼핑몰이다. 우리에게도 잘 알려진 저디(Jerde Partnership)가 설계한 작품이고, 조금만 자세히보면 그가 국내에 설계한 '건대 스타시티몰'과 매우 유사한 분위기를 띈다.

사실 롱햄플레이스는 우리가 알고있는 쇼핑몰이라는 프로토타입에 많이 벗어나 있다. 이는 세계 최고로 땅값이 비싼 홍콩이라는 특수성에 기인한다. 바로 13층에 걸쳐 쇼핑몰이 구성되어 있는 것이다. 통상 층이 늘어날 수록 고객의 접근성은 떨어지기 때문에 확실히 낯선 방식이다.


수직적 쇼핑몰이라는 말에서 눈치를 챘겠지만, 이 곳의 가장 특별한 점은 두 쌍의 '익스프레스 에스컬레이터(Xpress Elevators)'의 배치다. 무려 4개층을 한번에 이동시키는 에스컬레이터이다.

 

국내에 이런 에스컬레이터는 없다. 롯데월드 타워에 있는 2개층을 건너뛰는 에스컬레이터의 두배정도 되는 규모라고 보면 되는데... 보지 않고는 상상이 안갈 정도다. 사실 이는 수직적 쇼핑몰이 흔한 홍콩에서도 가장 거대한 사이즈이다.

에스컬레이터의 첫번째 랜딩부인 8층으로 이동하는 에스컬레이터는 활짝열린 공간을 내려보도록 계획되었고, 13층으로 이동하는 에스컬레이터는 마치 동굴을 탐험하는 경험을 선사한다.

 

수직적으로 배열된 악조건을 이런 방식으로 해결할 줄이야. 참 과감하고 재미있는 시도임은 분명하다.

 

[그랜드스테어 1]

오픈된 광장을 내려다보는 익스프레스 에스컬레이터 (4층 -> 8층)
에스컬레이터는 프로그램과 시선을 교환하는 오브제로써 역할

 

[그랜드스테어 2]

동굴을 탐험하는 느낌을 주는 두번째 익스프레스 에스컬레이터 (8층 -> 13층)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도착하면 만나는 라운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