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탄시장은 호치민의 중심지로, 여행객들이라면 한번 쯤 방문하는 곳이다. 그래서 근처에 호텔도 많다. 우리의 숙소 역시 '타케시마야 백화점' 상층부에 위치한 '퓨젼 오리지날 사이공(Fusion Original Saigon Centre)센터 호텔로 잡았다.
그래서 그런지 자의반 타의반으로 벤탄시장 주변을 밤, 낮으로 참 많이 돌아다녔다. 오늘 소개할 호치민 맛집은 벤탄시장 길거리 음식점 두 곳이다.
길거리 음식이라고 우습게 보면 안된다. 생각 외로 음식 퀄리티가 좋고, 노천에 앉아 먹는 분위기도 쉽게 경험하지 못하는 즐거움일 수 있으니까-
Bún thịt nướng - Nguyễn Trung Trực / 고기비빔국수
우선 첫 번째로 추천하는 길거리 음식점은 '분팃느엉'을 판매하는 'Nguyễn Trung Trực'이다. 안타깝게도 발음을 어떻게 해야하는지는 모르겠다.
길을 지나다면서 이 음식점을 놓친다는 건 거의 불가능 하다. 왜냐하면 실시간으로 고기를 굽고 있어서.. 숯불갈비 냄새가 거의 진동을 하기 때문이다. 생각만 해도 군침이 돈다.
이 곳에서 팔고 있는 메인음식은 '분팃는엉'이다. 일종의 '숯불 고기가 얹혀진 비빔국수'라고 생각하면 쉽다. 국수에 들어있는 고기는 '돼지갈비'에 불 맛을 입힌 것으로 한국인이라면 좋아하지 않을 수 없다.
또한 국수와 함께 버무리게되는 느억맘 소스와 땅콩의 조화는 기대 이상으로 맛이 좋다. 특히 바삭하게 튀긴 '짜조'도 함께 넣어주는데, 이건 거의 뭐... 화룡점정이라고 할까. 정말 맛이 없을 수 없는 조합이다.
여느 길거리 음식점이 그렇 듯, 길가에 깔려있는 낮은 테이블과 플라스틱 목욕탕 의자에서 식사를 즐겨야 한다. 처음엔 이렇게 길가에 앉아 음식을 먹는 것이 꽤 어색했다. 하지만 돌이켜보면 이 또한 낭만이고, 즐거운 경험 아닌가.
음식은 맥주와 무척 잘 어울리니, '사이공 비어'와 곁들이는 것도 좋겠다. 가격은 1인분에 3,500원 정도.
Xôi Gà Number One (Chính Gốc) / 찹쌀닭
베트남식 '닭고기 찹쌀밥'. '쏘이가(Xoi Ga)'.
'쏘이(Xoi)'는 찹쌀밥을 지칭하고, '가(GA)'는 닭고기를 의미한다. 즉 닭고기를 얹은 찹쌀밥 요리다. 우리나라의 김밥처럼 현지인들이 자주 먹는 음식이라고 한다.
소개할 음식점 'Xôi Gà Number One(Chính Gốc)'은 '쏘이가(Xoi Ga)'로 유명하다. 심지어, 놀랍게도 '미슐랭 2024'에 기재된 음식점이기도 하다. 이 때문인지 사람은 항상 붐빈다. 다행히 회전률이 빨라 그리 오래 기다리지 않아도 된다.
'쏘이가(Xoi Ga)'는 닭을 우린 육수에 참쌀을 풀어 넣어 만든다. 그래서 우리나라의 닭죽과 매우 유사하다. 그렇다고 물이 흥건한 닭죽을 생각하면 오산. 식감 역시 차이가 있다. 전체적으로 '쏘이가(Xoi Ga)'가 더 쫄깃쫄깃하고, 달짝지근하다.
어쨋든 한국인이라면 낯설지 않으면서, 누구나 좋아할만한 음식이다.
더욱 놀라운 점. 바로 가격이다.
'1인분에 30,000VND(약 1,600원).? 이 가격이 맞나..'
정녕 이 가격이 맞다. 물론 베트남의 1인분의 양이 적은건 감안해야한다. 사실 양이 적다는 것은 여행객에게 장점이다. 여러음식을 먹을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니까... 2인분을 먹어도 4,000원이 안된다.
이 곳의 영업시간은 오전 6:30부터 오후 8:30분까지. 포장도 가능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