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판매시설 S,M,L,XL

동선이 오브제가 된 '롱햄 플레이스(Longham Place), Hongkong' (Jerde)

by scape '-' 2016. 3. 1.
반응형
롱햄플레이스의 상징 Xpresscalators

 

롱햄플레이스는 홍콩 구룡반도에 있는 쇼핑몰이야. 우리에게도 잘 알려진 저디(Jerde Partnership)가 설계한 작품이고, 조금만 자세히보면 국내에 그가 설계한 '건대 스타시티몰'하고도 유사한 분위기를 지니고 있어.

사실 롱햄플레이스는 쇼핑몰이라기 보다 타워에 부속된 시설이야.  타워는 59층으로 되어있고 호텔과 오피스로 되어있어.  쇼핑몰은 15층으로 되어있는데, 아주 일반적이지 않지. ^^ 하지만 홍콩에서는 높은 땅값때문에 수직적으로 쇼핑몰을 구성할 수 밖에 없었을꺼야.  


수직적 쇼핑몰이라는 말에서 눈치를 챘겠지만, 이 곳의 가장 특별한 점은 두 쌍의 '익스프레스 에스컬레이터(Xpress Elevators)'야. 두쌍이 모두 무려 4개층을 한번에 이동시켜버리거든. 이 에스컬레이터 규모는 홍콩에서도 가장 큰 규모야. 상상이 잘 안가지? 그게..., 롯데월드 타워에 있는 2개층을 건너뛰는 '익스프레스 에스컬레이터'의 두배길이라고 보면 돼.

4층 광장에서 만나는 익스프레스 에스컬레이터는 활짝열린 공간을 내려다 볼수 있도록, 그리고 8층에서 만나는 에스컬레이터는 마치 동굴을 탐험하는 경험을 선사해. 이러한 수직동선이 쇼핑몰을 상징하는 오브제가 될 수 있다는게 참 재미있는 시도인 것 같아.

 

[그랜드스테어 1]

오픈된 광장을 내려다보는 익스프레스 에스컬레이터 (4층 -> 8층)
에스컬레이터는 프로그램과 시선을 교환할 수 있는 재미있는 오브제로 작동하고 있어

 

[그랜드스테어 2]

동굴을 탐험하는 느낌을 주는 두번째 익스프레스 에스컬레이터 (8층 -> 12층)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도착하면 만나는 라운지

반응형

댓글